​href = online.replace(urli, urlgo); //-->
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후두하근/뒤통스 밑근/ Suboccipital muscle/ 위치 기능

by 티라맘 2023. 5. 25.
728x90

 

후두하근

요즘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바르지 못한 자세로 두통과 목통을 호소한다. 원인이 여러개가 있지만 그중 큰 원인은 후두하근에 뭉침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sup은 라틴어로 아래라는 뜻과 Occiput은 라틴어로 아래의 근육이라는 뜻으로 머리 뒷부분 아래근육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머리 뒤쪽 뒤통수 바로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후두하근들은 뒷목과 후두부 연결부위에 좌우 네개씩(상두사근, 하두사근, 대후두직근, 소후두직근) 총 여덟개 근육이 있다.  후두통에 원인이 되는 핵심 근육이다. 후두하근으로부터 시작된 후두통은 목 어깨 부위로 통증부위가 넓어지거나 안구주위 까지 통증이 퍼저나간다. 그 중 소후두직근(작은뒤머리곧은근)을 제외하고 나머지 세 근육이 삼각형을 이뤄서 후두삼각을 만들게 되는데 머리를 향하는 척추동맥과 하두하신경이 이 삼각형 구역을 지나가게 된다. 이로인해, 근육들이 긴장되거나 굳어질경우 동맥과 신경을 압박해 혈류 공급을 방해하게 된다. 체형적인 측면에서도 장시간 지속적인 수축으로 단축및 경직이 되어 근육이 거북목과 라운드숄더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후구하근의 경직을 풀어주어 통증완화 및 바른자세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후두하근 위치

1) 소후두직근/ 작은뒤머리곧은근 
기시 origin: 후두골(뒤통수뼈)의 하항선(아래 목덜미선) 의 내측(안쪽)부분
정지 insertion: 제 1 경추(고리뼈)의 극돌기 (가시돌기) 
작용 action: 머리 폄 (양쪽) 
2) 대후두직근/ 큰뒤머리곧은근  
기시 origin: 후두의 하항선의 외측(가쪽)면, 소후두직근의 외측
정지 insertion: 제 2경추의 극돌기 
작용 action: 머리 폄(양쪽) 머리 같은쪽 돌림(한쪽)
3) 상두사근/ 윗머리빗근 
기시 origin: 후두의 상, 하항선(위, 아래 목덜미선) 사이에 약간 외측으로 대후두직근 위
정지 insertion: 제 1경추(고리뼈)의 횡돌기 (가로돌기)
작용 action: 머리 폄(양쪽), 가로굽힘(한쪽) 
4)하두사근/ 아래머리빗근 
기시 origin: 제 1경추의 횡돌기 
정지 insertion: 제 2경추(중쇠뼈)의 극돌기(가시돌기)
작용 action:같은쪽 머리 돌림(한쪽)  
-신경지배: 첫번째 경추(목뼈)의 극돌기(가시돌기) 
 
 

작용및 통증 유발점 

 
목과 머리를 고정시켜 주고 목 움직임의 대부분을 담당하며 머리의 균형, 머리를 고정시키고 기울임, 머리를 회전시킨다. 
대후두직근은 신전(Extension), 가측굴곡(Lateral flexion), 동측회전(Ipsilateral ratation) 
소후두직근은 신전(Extension)
상두사근은 신전(Extension)
하두사근은 신전(Extension) , 가측굴곡(Lateral flexion), 동측회전(Ipsilateral ratation) 
이 근육들은 단축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수축보다는 이완시켜야 한다.  
 

주로 장시간 목을 빼고 앞을 보기 때문에 후두하근이 긴장되면 뒤통수와 관자놀이, 눈에 불편감과 통증을 유발시킨다. 또한
후두하근에는 고유수융성 감각이 매우 밀집되어 있다. 고유수융성 감각이란 외부로부터 자극을 느끼는 오감과 달기 신체 내부의 변화를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 근육이 과활성화 되어 단축이 일어나면 그만큼 기능이 떨어지고, 고유감각도 떨어지게 된다. 자세가 틀어졌을 때 자세가 잘 못되었다는 것을 인지 시키는 것도 이 감각이다. 때문에 후두하근에 문제가 생기면 곧 감각에도 이상이 생겨 바른 자세를 인지하기가 어렵다. 

 

마사지

후두하근이 긴장되고 뭉치면 거북목을 유발시킨다고 했다. 굳어지고 짧아지기 쉬운 근육이기 때문에 강화운동은 특별한 증상 아니고는 잘 하지는 않는다.한번 뭉치면 풀기가 쉽지 않고 재발 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로 풀어주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위주로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 집에 가지고 있는 소도구를 이용하여 굳어져 있는 곳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1. 후두하근에 (경추1-2번) 맞춰서 마시지볼, 젠링, 폼롤러를 놓는다.
2. 머리무게를 이용해 지그시 눌러주며 천천히 좌우로 움직인다. 

부드럽게 풀었다면 턱을 당기는 Chin in 턱당기기를 진행한다. 턱 당기기 운동을 통해 심부 경추 굴곡근이 강화되고 긴장되어 있던 후두하근은 늘어나는 효과가 있으니 거북목 교정에 효과적이다. 의식적으로 턱을 당기는 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