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있는 5개의 근육 중 하나이며 구용어는 복직근, 신용어는 배곧은근이라고 불리며, 영어로는 Rectus=곧은 Abdominis=복부를 의미한다. 길고 넓은 모양으로 앞 배벽을 이루는 세로 근육이다. 외복사근 밑에 있어서 가운데 하얀 백석(복직근이개) 의해서 좌우로 나눠진다. 복직근은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척추 전굴운동과 호흡 기능을 도와주는 보조근으로서 수축을 통해 복압을 증가시키는 담당을 하는데, 복직근이 약화가 될 경우 상체 발란스가 무너지면서 허리, 등, 골반 통증을 유발한다. 반대로 과한 운동으로 수축이 될 경우 복부의 길이가 수축되면서 허리의 통증과 골반의 불균형을 유발하기도 한다. 복부를 과하게 굴곡시키 않고 신장성수축을 유도하는 운동을 해야 하며 평소 바른 자세로 복부근육이 적절하게 쓰이도록 해야 한다.
복직근 위치
-기시 origin: 치골결합( 두덩결합)과 치골능(두덩뼈능선)
-정지 insertion: 검상돌기(칼돌기)와 제 5-7 늑연골(갈비뼈연골)
-작용 Action: 몸통굽힘, 복압상승
-신경: T7~T12 늑간신경(갈비신경)
복직근 기능
-척추와 요추를 굴곡을 시켜준다. 예를 들어 복부운동을 할 경우 복직근이 쓰인다.
-복압상승을 시켜 척추를 안정화 시켜준다. 물건을 들 때 복압이 상승이 되어야 허리를 보호해 준다.
-골반을 후방경사를 만든다.
-배 쪽에 다른 근육들과 함께 뼈를 대신해서 장기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횡격막을 도와서 수축 작용을 일이켜 내뱉는 호흡을 도와준다.
통증양상
허리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고 더 나아가 천골, 장골통증을 유발시킨다. 상부 복직근은 보통 짧아져서 압박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소화가 안 되는 느낌이 있으며, 호흡을 할때 횡격막을 돕지를 못해 뱉는 호흡이 어려워진다. 하복부는 허리 쪽에 있어서 여성의 경우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골반 위에 있어서 골반 높낮이를 조절한다. 복부근육이 약하고 길어지면 기립근근육이 짧아져 골반을 앞으로 달아가게 하는 요추전만과 굽은 등, 둥근 어깨 체형으로 바뀔 수 있다.
통증원인으로는 과도한 복근운동과 출산과 수술후 근육이 약해져 있을 경우, 잘못된 자세에서 근육이 약해져서 힘을 못쓰는 경우, 비만에 의해 지방이 늘어난 경우 등이 있다.
복직근이개/ Diastasis Recti
앞서 설명한 복직근근육이 배꼽을 중심으로 사이가 벌어지는 것을 말한다. 임신전 복부 근력이 약했던 임산부에게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임산부 약 60%가 발생을 하고 나이가 많거나 임신 중에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 복직근이개가 많이 벌어진다. 벌어진 상태가 지속되면 출산 후 다이터를 해도 복부 중앙이 돌출되어 뱃살이 쳐진 것처럼 보이고, 복벽을 약하게 만들어 내주 장기들이 돌출할 수 있는 탈장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또, 중년 이후 복직이 개가 벌어지면 골반기저근이 약화되어 요실금증상이 시작되고 코어를 담당하고 있는 근육인 만큼 요통, 골반,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며 체형까지 변화를 줄 수 있다.
복직근이개 자가검사
1. 하늘을 보고 바르게 누운 상태에서 중지와 검지를 배꼽 위 2~3cm 되는 지점에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올려둔다.
2. 고개를 살짝들어 손가락이 들어가는 깊이를 체크한다.
3. 손가락이 2개가 들어갈 경우 복직이 개가 진행된 상태이고 손가락이 3개 이상 들어간다면 심한 상태이다.
복직근이개 운동방법
수축운동
1. 하늘을 보고 누운상태에서 양손을 엑스자로 교차시킨다.
2. 숨을 내쉬며 천천히 머리만 들어 올리며 동시에 교차된 양손을 배 중앙으로 모아준다. (복직이 개가 모아지도록 한다.)
3. 유지하며 머리를 천천히 내린다.
-이 동작이 어려울 경우 머리를 내리고 호흡만 하면서 복직이 개를 모아준다. 호흡은 최대한 편하고 느리게 해 준다.
고양이 자세
1. 기어가는 자세를 만들어준다. 어깨에서 팔 일직선, 골반에서 무릎까지 일직선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어준다.
2. 숨을 마시며 배를 부풀려 주고 숨을 내쉬며 골반을 배쪽으로 말아 올려주며 고양이가 화난 모양으로 등을 만들어준다.
3. 배가 등에 붙는 느낌이 들정도로 숨을 끝까지 뱉어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