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뼈를 고정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거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구용어는 전거근이고 신용어는 톱니바퀴 모양처럼 생겼다고 해서 앞톱니근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어로는 Serratus Anterior이다. 1~9번의 갈비뼈에서 부터 날개뼈 안쪽에 부탁되어 있는 근육으로 견갑골과 늑골을 연결해 준다. 갈비뼈를 올려 호흡을 돕기도 하고 견갑골의 안정성을 담당한다. 전거근이 긴장되거나 짧아지면 견갑골이 전인되고 외회전 되어 라운드 숄더를 유발한다. 또 안정성이 떨어져 견갑골 하각이 뜨게 되면 여러가지 어깨 관련 통증을 호소 하는데 대표적으로 회전근개파열, 익상견갑을 유발 시키는데 익상견갑이란 날개뼈가 심하게 들리는 형상을 말한다. 마른사람에게 많이 보이는 형상인데 이는 마름 보다는 신체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는 증상이다. 견갑이 흉곽에 고정되지 못하고 돌출되어 튀어나오게 보인다. 전거근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약화가 되고 그로인해 늑골과 내외복사근 까지 영향을 준다.
승모근과 마찬가지로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누어지고 위치에 따라서 기능도 달라진다. 아래는 전거근의 해부학적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전거근(앞톱니근) 해부학적 위치
기시 origin
1) 상부: 1~2번 늑골(갈비뼈)
2) 중부: 3~4번 늑골
3) 하부: 5~9번 늑골
정지 insertion
1) 상부: 견갑골(어깨뼈) 상각(위각)
2) 중부: 견갑골 내측연
3) 하부 견갑골 하각
신경지배
장흉신경(긴 가슴신경), c5~c7
기능 및 작용
전거근의 기능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거상(올림) 움직임이다. 견갑골을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역할을 하고 두번째는 전인(내밈) 움직임이다. 견갑골을 앞으로 보내고 팔을 뻗어서 물건을 잡거나 밀어내는 동작을 하도록 도와준다. 세번째는 견갑골 상방회전이다. 견갑골이 위쪽으로 회전하면서 돌아가고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할때 사용이 된다. 또 견갑골을 고정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견갑골의 안정성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이 위치에 따라 잘라지는데,
상부- 견갑거근과 함께 견갑골을 거상시키는 기능에 관여한다.
중부- 견갑골을 외전(벌림) 시켜서 물건을 앞으로 잡을 때 견갑골을 전인(내밈)하는 기능을 하고 견봉을 거상 시킨다.
하부- 견갑골 하각을 바깥쪽으로 돌리는 기능을 하며 상완(위팔)의 굴곡과 외전을 보조한다.
통증증상
전거근(앞톱니근)의 통증은 흉부(가슴)의 측면과 견갑골의 뒤쪽에서 주로 일어난다. 방사통으로 아래팔 안쪽면과 네 번째와 다섯 번빼 손가락까지 연결되어 통증을 일으킨다. 간혹 유방의 비정상적인 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숨이 차거나 심호흡이 어렵고 밤에 옆으로 눕기가 어려워진다. 여성의 경우 속옷으로 압박되어 견갑골 하각에서 압통을 호소한다. 또한, 견갑골이 불안정해 져서 어깨 관절이 가동성을 제한 받기도 한다. 전거근은 상방으로 회전시켜주는 기능이 떨어져서 자연스럽게 팔을 올리지 못하고 승모근이 과하게 올라가거나 몸을 기울이는 자세를 보이기도 한다.
운동방법
첫번째 전거근(앞톱니근) 강화방법
1.바르게 선 상태에서 벽과 양쪽 팔(전완근) 사이에 폼롤러를 대고 고정시킨다.
2. 팔꿈치를 앞쪽으로 밀어내는 느낌으로 폼롤러를 밀어준다.
3. 미는 힘을 그대로 유지해서 폼롤러를 제자리로 가져온다.
주의사항은 승모근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겨드랑이 안쪽힘으로 밀어낸다 생각하며 진행한다. 그래야 어깨가 올라가지 않고 견갑골 하각이 밖으로 빠지는 것을 유도하여 상방회전을 만들 수 있다.
두번째 강화운동 플랭크
1. 바닥에 엎드려 누운상태로 팔꿈치를 접어준다. 팔꿈치로 바닥을 밀어내는 느낌으로 양쪽 겨드랑이에 힘이 실리는지 체크한다.
2. 머리부터 발까지 척추를 바르게 정렬하고 코어 힘과 전거근도 같이 강화 시켜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