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족저 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

by 티라맘 2024. 5. 13.
반응형



족저 근막염 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아치 부분에 있는 근막
(마찰을 줄이고 충격을 흡수하는 조직)이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 통증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발바닥 아치 부분에 위치한 근막 이 지나치게 늘어나거나 긴장되면 발생합니다. 통증은 주로 과도한 활동 (예: 장시간 걷기, 달리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아치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발목, 발, 심지어 종아리 부분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증상

  • 아침에 일어난 후 발바닥 통증을 느낀다.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있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다.
  • 오랫동안 서 있을 때 또는 활동을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 발 아치 부위에 염증, 부종, 열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치료방법 

 

족저 근막염은 수술은 필요 없고 주사, 물리치료, 운동치료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통증이 느껴지면 무리 하지 말고 쉬도록한다.
 
족저 근막염 보조기
밤 사이 족저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켜 놓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보조기를 착용한 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줄어들고 2~3개월은 꾸준히 착용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족저 근막의 테이핑
통증이 심할 경우 테이핑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 마사지를 꾸준하게 해 준다.

편안한 신발 착용
편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을 피해하고 뒷굽이 너무 낮거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족저 근막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발 볼이 넓고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도록 한다.
필요에 따라 신발 깔창을 사용한다.

주사치료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환자에게만 사용된다.
발의 뒤꿈치 지방층의 위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치료하고 반복적으로주사할 시 근막이 손상될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생활습관
체중을 줄이고 장시간 서지 않도록 하며 운동선수는 달리는 거리를 줄이거나,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장 풀 내에서 뛰기 등으로 훈련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