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 = online.replace(urli, urlgo); //-->
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대흉근/큰가슴근> 위치, 기능, 통증증상, 운동방법

by 티라맘 2023. 4. 4.
728x90

대흉근/큰가슴근/pectoralis Major

 
라운드숄도 원인이 될수 있는 대흉근은 상체 앞쪽에 아주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가슴근육으로 Pectus는 라틴어로 가슴이라는 뜻이고, Major는 크다라는 뜻이다. 대흉근은 부착지점마다 다른 기능을 하는 근육이며 큰 근육답게 상중하로 나누어져 부위별로 조금씩 기능이 달라진다. 팔을 안쪽으로 모으거나, 던지기, 밀기등 팔과 함께 작용한다. 앞 근육이다 보니 근육이 짧아졌을 경우 상체를 앞쪽으로 숙이게 하는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를 유발할 수 있다.  
 



대흉근 해부학적 위치 

- 상: 쇄골부(빗장부) 
기시- 쇄골(빗장뼈)의 전내측 1/2
정지- 이두근구 (위팔뼈 두 갈래 근고랑)의 외측순(가쪽 입술) 
 
-중: 흉골부(복장부) 
기시- 흉골(복장뼈) 전체의 외픅
정지-이두근구의 외측순
 
-하: 늑골부(갈비뼈부) 
기시- 제2~7 늑연골(갈비연골)
정지- 이두근구의 외측순
 
복근부:
상측- 외복사근 (배바깥빗근) 복직근(배곧은근) 건막
정지- 이두근구의 외측순 
 
상부는 아래방향, 중부는 옆방향, 하부는 윗 방향으로 해서 팔에 붙는다. 
 
신경지배
상부섬유: 외측흉신경(C5~C7) 
하부섬유: 내측흉신경(C8~T1) 
 
동작 
상부섬유: 상완 관절의 내회전, 수평내선 60도까지 굴곡, 외전 
하부섬유: 내회전 수평내전, 내전 신전 

 

대흉근 기능

-쇄골지(clavicular) 
견관절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고 견관절의 굴곡에서 힘을 쓴다. 견관절이 굴곡할 때 힘의 축이 된다. 견관절에서 움직임을 만들 때 고정을 해줘서 안정성을 높여주며 전면 삼각근이 힘을 받을 수 있게 해 어깨 부상을 예방한다. 또한, 쇄골에 붙어 있는 만큼 팔을 움직일 때 흉쇄관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흉골지(sternal) 
흉골 지는 수평내전에 관여하여 견관절에서 수평 내전과 견갑의 외전이 같이 일어나게 만든다. 이 부분이 단축이 되면 길항작용을 하는 능형근, 중부승모근 등 이완성 긴장과 함께 라운드 숄더를 유발한다.  
-늑골지(costal) 
수영선수가 물을 끌어내려 몸을 앞으로 나가게 할 때 쓰이는 근육이다. 양팔을 동시에 쓰는 경우 등이 후만이 되면서 늑골지의 수축력이 커진다. 늑골지는 일상생활습관으로 짧아지게 되는데 이는 소화기 질환과 호흡과도 관련이 높다.
늑골지가 단축되면 횡격막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 불량과 호흡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다. 
 

통증증상

어깨 외전 제한과 전삼각근 쇄골지로 통증이 발생된다. 팔을 옆으로 잘 올릴 수 있지만 그 이상 올리면 통증이 나타나고 팔을 뒤로 뻗어도 마찬가지다. 또한 골프엘보우와 비슷하게 상완골 내측상과 통증과 앞서 말했듯이 호흡과도 관련이 있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호흡곤란이 있다. 미적인 모습으로는 거북목과 라운드 숄더를 유발한다.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무리한 운동과 팔에 힘을 가하는 운동, 아이를 계속 안고 다는 경우, 평소 자세가 구부정한 경우, 어깨 외상이 있어 팔을 내전 한 상태로 깁스를 오래 한 경우 등이 있다. 

 

대흉근 운동방법 

 

-벽을 이용한 스트레칭
1. 바르게 서서 벽에 팔을 대고 상체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2. 가슴이 늘어나는 걸 느끼면서 20-30초 호흡하며 동작을 유지합니다. 
3. 반대쪽도 똑같이 실행하며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2-3 세트 반복해 줍니다. 
응용 동작으로 앞서 이야기했듯이 근육의 방향에 맞춰서 팔을 위, 옆, 아래 방향에 맞춰서 스트레칭해 줍니다.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1. 바닥에 폼롤러를 세로로 위치시키고 그 위에 바르게 눕습니다. 허리가 과하게 뜨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주고 팔을 귀 옆으로 뻗어 팔꿈치를 구부려 줍니다.

2. 겨드랑이, 가슴 쪽이 늘어나는 걸 느끼면서 천천히 호흡하며 기다려 줍니다. 이때 턱이 들리지 않고 몸통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30-1분 정도 기다려 줍니다. 그리고 팔을 머리 위로 천천히 돌리며 원을 그려줍니다. 팔의 가동성도 같이 높여줍니다.  
반면, 강화운동은 바벨벤츠 프레스가 있다. 평평한 벤츠에 누워서 바벨을 머리 위로 들어주는 동작이다. 너무 무거운 바벨은 근육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몸에 맞는 키로수로 운동을 하고 겨드랑이 안쪽에서 부터 바벨을 밀어준다 생각하며 동작을 진행해 줍니다. 
 

728x90

댓글